회원학회

회원학회

년도 추진사업제목
세부추진계획
사업의 추진방향
2024 1. 제 24회 동의보감-형상아카데미 개최예정 (1월 17일-21일)
2. 제 28차 대한형상의학회 학술대회 개최 예정 (1월 28일)
3. 대한형상의학회지 발간 예정 (1월 28일)
4. 제 25회 동의보감-형상아카데미 개최예정 (7월 중)
2023 1. 제 22회 동의보감-형상아카데미 개최예정 (1월 11일-15일)
2. 대한형상의학회 학술대회 개최 예정 (2월 12일)
3. 대한형상의학회지 발간 예정 (2월 12일)
4. 제 23회 동의보감-형상아카데미 개최예정 (7월 중)
2019 교수위원회 활성화
1) 교수진들이 솔선수범하여 강의와 행사에 적극 참여한다.
2) 각 반(부산과 서울의 주말, 주중 새벽반)의 교육과정에 대한 상호협조를 강화한다.
3) 각 반의 교육과정을 통일하기 위해 교수진들은 강의안을 정형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 작업은 참가를 원하는 교수진을 위주로 진행한다.
4) 논문 발표와 회원들의 논문작성 지도에 적극 노력한다.
5) 필요시에는 휴식년제를 활용할 수 있다.
형상의학의 활성화
2019 형상의학 심화학습 연구반 운영
1) 10학기 이상 등록한 회원들 중에 10여명의 신청자에 한하여 형상의학의 심화학습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1개월 1회 이상 발표하고, 치험례 취합하여 논문 작성을 의무화한다.)
2) 신청자들 중 그 결과 내용을 학회발전을 위하여 정보공유에 동의하는 자에 한하여 자격을 부여한다.
형상의학의 연구 발전을 위하여 ‘형상의학 심화학습 연구반’을 두어 진행한다.
2019 멘토제 실행
1) 회원간의 친목과 화합을 위해, 또 강의 후 의문사항이나 임상시 궁금한 점을 해결해줄 수 있도록 멘토제를 실시한다.
2) 각 조의 인원수는 9-10명을 기준으로 하고, 각 조마다 교수진 2명 , 임원진 1명, 회원 6-7명으로 구성하여 진행한다.
형상의학의 보편화
2019 형상의학 강의 커리큘럼 보완
1) 형상반은 ‘형상의학 개론’으로 형상의학 기초를 다지는 강의와 동의보감을 개괄하는 강의, 임상에서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침구강의를 1년간 실시한다. 또한 임상토론, ‘지산선생 임상 VTR 강의’를 통하여 실제 임상하는 방법을 체득하도록 한다.
2) 궁통반은 형상의학 관점에서 동의보감의 [내경편] 1년, [외형편] 1년, [잡병편] 1년의 과정으로 강의하며, 임상토론과 ‘지산선생 임상 VTR 강의’를 통해 임상활용의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3) 지산반은 ‘임상토론’, ‘지산선생 임상 VTR 강의’, ‘팔상론’, ‘구궁론’, ‘다용처방에 대한 형상해설’ 등의 강의를 통해 형상의학의 원리탐구와 다양한 임상활용의 방법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4) 인터넷 동영상 강의 내용을 더욱 충실하게 보완하고 개인정보유지에 대한 법적 한계를 넘지 않도록 조치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형상반[기초반] 회원에게는 임상에서 가장 필요한 침치료를 잘 할 수 있는 강의를 확대하고, 궁통반[중급반] 회원에게는 약처방을 잘 할 수 있도록 형상의학적 관점에서 동의보감 처방을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지산반[고급반] 회원에게는 형상의학의 이론과 실제를 더욱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2018 학생 형상아카데미의 활성화
1) 11개 한의과대학의 학생들에게 형상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방학 때, 필요시 학기 중에도 형상아카데미 행사를 활성화하여 실행한다.
2) 커리귤럼은 2년간[4회]의 연속성을 가지고 진행하며, 동의보감과 형상의학개론을 위주로 소개한다.
3) 홍보 포스터를 미리 각 학교에 붙이고, 강의 전에 강의록를 만들어서 배포한다.
4) 연속해서 참석하고 홍복에 적극적인 학생에 대한 여러 가지 배려를 해준다.
형상의학의 보편화
2008 사이버 회원 모집예정
학회에서 원거리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강좌
개설하여 형상의학의 학술활동의 장을 넓힌다.
홈페이지 개편하여 사이버강좌 개설